개발일기

[개발일기 -회고록]나의 2023년 코딩테스트 연습 연말결산

건강한_개발자 2024. 1. 4. 00:28

 

요즘 블로그를 갑자기 자주 쓰게되는것 같습니다.

프로그래머스 홈페이지에 잠깐 연결리스트 관련 문제가 머가있나 들어왔다가,
1. 다음과 같은 이벤트글을 보고
2. 지금 남기지 않으면 기억하지 못할것 같은 이유로
코딩테스트 관련 회고록을 쓰고 싶어져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글을 쓰게된 결정적 이유]
사실 이벤트 참여해서 얻는건 PCCP 응시권정도여서 이것때문에 참여하는것은 아니고,
올해 처음 코딩테스트를 시작해 보기도 했고, 지금 기록을 남기기 좋은 타이밍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은 짧게  마무리 하려고 합니다. 

1️⃣[처음 시작]
 정확히 기억나지는 않지만,
23년 3월쯤 처음 프로그래머스 lv0 코딩테스트를 푼 것으로 문제풀이를 시작했던 것으로 기억이납니다. 
또한, 어느 순간 보니 lv0보다 아래 단계인 '코딩 기초 트레이닝' 이라는 단계가 생긴 것이 기억납니다.

 처음 시작할때 자바스크립트 문법도 헷갈린 상태로, 우선 고차함수는 전혀 몰랐고,  for문, while문, switch문들 조차 익숙하지 않은 상태로 문제를 풀었었습니다.
하지만, 정답률 높은 순서로 풀었는데, 정말 지금 보면 쉬운 문제들조차 안풀려서 앓았던 기억이 납니다. 

2️⃣[실력이 늘은것을 느끼게 되었다.]
처음 시작할때는, 정말 모든 문제가 하나하나 어려웠지만, 매일 약 3시간씩 되든 안되든 문제를 붙잡고 풀기를 반복했습니다. 약 150문제정도 쉬운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다보니, 조금씩 감을 잡게되었습니다.  
 
3️⃣[문제를 막 풀다보니 문제점이 생겼다.]
이렇게 막 문제를 풀다보니 생긴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어떤 문제를 풀어야 하는데, 풀이과정이 도저히 생각이 안난다는 점이었습니다. 
여러 정보를 찾아보니,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에 대한 공부를 먼저 하라는 이야기가 있어, 잠시 문제풀이를 멈추고, 자료구조 알고리즘 공부를 시작하게되었습니다. [정확히 언제부터 시작했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네요ㅎㅎ]

4️⃣ [현재 상태]
글을 쓰는 시점은 2024년 1월 4일 기준으로, 저는 우선 고차함수에 익숙해진 상태이고(사실 아직도 reduce는 잘 사용을 안하게 됩니다.), 모든 자료구조는 아니지만, 
기업 코딩테스트에 주로 나오는 자료구조들에 대해서 전 범위를 '대충' 정리한 상태입니다.

5️⃣ [앞으로의 방향성]
일단 큰 그림은 그렸기 때문에, '대충' 정리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들을 하나씩 최종정리를 마무리하며
본격적인 문제풀이에 들어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24.1.3일(수) 기준으로, 방금 전 연결리스트/이중연결리스트/원형연결리스트에 대한 최종 정리를 마무리하였고
관련 문제를 풀 예정입니다.

사실 코딩테스트 준비말고도, 프론트앤드 개발자로서 리액트, CSS라이브러리 등등 프로젝트관련해서 해야할 것이 많아 당장에 시간을 많이 쏟을수 있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냥 매일 일정시간 좋아하는 취미생활인 운동처럼 그저 꾸준히 공부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 글은 다음 코딩테스트 관련 회고록을 쓰게 되었을때는, 얼마나 발전해 있을지 기대를 해보며 글을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